본문 바로가기


취임 2주년 기념사
H

취임 2주년 기념사

민선 7기 취임 2주년 기념사 제가 민선7기 제19대 동두천시장으로 취임한지 2년이라는 시간이 지났습니다. 지난 2년 “즐거운 변화, 더 좋은 동두천”을 만들기 위해 혼신의 노력을 다하여 왔습니다.

존경하는 시민여러분!
그리고 사랑하는 공직자 여러분!

제가 민선7기 제19대 동두천시장으로 취임한지 2년이라는 시간이 지났습니다.

지난 2년 “즐거운 변화, 더 좋은 동두천”을 만들기 위해 혼신의 노력을 다하여 왔습니다. 시정을 이끌어오는 매순간 선택과 결정을 하여야 했고, 저의 결정이 시민의 행복으로 이어 질 수 있는 최선의 선택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였습니다. 선택과 포기라는 의사 결정이 힘들 때에는 몇 날 며칠, 불면의 밤을 보낼 때도 있었습니다. 결정의 어려움이 있을 때마다 시민들의 격려와 응원은 저에게 큰 힘이 되었으며, 시정 현안을 해결하는 원동력이 되었습니다.

남은 2년, 시민들께서 저에게 부여해준 책무를 다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시민여러분! 최근 우리는 코로나 19 바이러스로 인해 매우 힘든 시간을 보내고 있습니다.

우리뿐만 아니라 전 세계가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코로나 19 바이러스는 우리가 평소 누리던 일상생활의 모든 것을 변화시키고 있습니다. 개인의 일상뿐만 아니라 시에서 계획하고 있는 많은 일들이 취소되거나 연기되었습니다. 앞으로도 코로나19 바이러스로 인하여 발생될 피해는 예측하기 어려운 실정이기도 합니다.

시에서는 감염병으로 인한 경제위기를 벗어나기 위해 다양한 대책을 추진해 오고 있습니다. 전 시민 재난기본소득지급, 소상공인 특례보증지원, 일시적 일자리 제공, 특수노동자에 대한 지원, 소상공인에 대한 주민세 및 수도요금 감면, 집합금지 행정명령대상 업소 손실보상 등 행정의 영역에서 추진할 수 있는 모든 대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시에서 추진한 대책이 지역경제를 안정시키는데 어느 정도 도움이 되었다고 합니다. 참으로 다행스럽고 고마운 일입니다. 앞으로도 시민들에게 도움을 드릴 수 있는 정책이 있다면 적극적으로 검토하고 추진하겠습니다.

또한 시민들께서는 일상생활 속에서 정부의 방역지침 이행과 봉사활동, 그리고 내가 가진 것을 나보다 더 어려운 이웃과 나누고자 하는 분들이 계셔서 안정적인 상태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 모두는 성숙한 시민의식이 있었기에 가능한 일이였다고 생각합니다. 전문가들은 금년도 가을에 제2차 코로나 19의 유행을 예고하고 있습니다만 지금까지 보여주셨던 시민의식과 철저한 예방대책을 추진한다면 극복할 수 있습니다.

존경하는 시민여러분!

민선7기 2년이라는 시간 동안 시정의 많은 현안들을 해결하였고, 시민들의 일과 생활의 균형, 그리고 시의 성장 동력 확충을 위한 사업들을 추진하였습니다.

우선 시민들께서 일상생활에서 겪는 불편사항을 해결하기 위한 사업들을 추진하였습니다. 양주시 은현면에 소재한 축사에서 발생하는 악취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경기도, 양주시와 협력하여 돈사 3개소 폐업을 추진하였습니다.
또한 국도3호선 진입도로 확장과 은현 IC 연결 교량 설치, 송내지구 주차장과 큰시장 공영주차장 조성사업 등 시민들의 정주여건 개선에 많은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다음으로는 제도권에서 해결하기 어려운 복지문제를 시민들과 함께 해결하고자하는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매월 급여의 일정 금액을 지원하는 착한일터 사업에 74개 사업장이 가입하여 지역주민을 위해 정기적으로 후원하고 있습니다. 착한일터에서 기부하는 금액은 관주도의 복지사업의 취약점을 보완하는 민간 주도의 복지사업에 중요한 재원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희망나눔, 행복드림 사업 추진으로 더불어 함께하는 복지공동체 동두천시가 되어가는 것이 가슴 뿌듯한 성과입니다.

소상공인 지원과 지역산업기반 확충으로 지역경제 활력기반을 마련하였습니다.
공직자 전통시장 이용의 날 운영과 지역화폐 발행 등으로 지역 내에서 소비가 이루어 질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또한 섬유·가죽 패션산업 특구 지정으로 지역 전통산업 육성을 위한 기반을 마련하였으며, 상패동 국가산업단지 조성계획이 승인되어 보상협의를 실시하는 등 사업 착공을 앞두고 있습니다.

최근 사회트렌드에 부합하는 문화여가 공간을 조성하였습니다. 소요산관광지 인근에 야영장과 카라반 시설을 갖춘 소요 별 앤 숲 테마파크를 조성하였으며, 탑동동에는 일상의 피로를 해소하면서 자연의 멋과 향기를 느낄 수 있는 동두천자연휴양림과 놀자 숲을 완공하여 오늘 개장하게 됩니다. 동두천자연휴양림과 놀자 숲은 시민들에게 편안한 여가 공간으로서의 역할 뿐만 아니라 우리시의 관광명소로 역할을 하게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보산동 관광특구에는 여러 나라의 음식문화를 접할 수 있는 월드푸드스트리트를 조성하여 또 하나의 관광자원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또한 경기북부어린이박물관 운영권을 경기도로 이관하여 매년 20억 원 정도의 예산을 절감하게 되었으며, 경기북부어린이박물관은 우리시에 설치된 최초의 경기도 시설이라는 의미도 있습니다.

이러한 노력들은 한국매니페스토 실천본부가 주관한 민선 7기 전국 기초단체장 공약실천 계획서 평가에서 높은 점수를 받아 우수등급인 A등급을 받았습니다.
제가 민선7기 동두천시장으로 출마하면서 시민여러분께 약속드린 사항이 실질적으로 실천되어 시민의 삶의 질이 향상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존경하는 시민여러분! 민선 7기가 반환점을 돌았습니다.

지난 2년 동안 시민들의 의견에 귀 기울이고 시정에 반영하는 노력을 게을리 하지 않았습니다. 또한 우리지역에 필요한 예산 확보를 위해 중앙부처와 경기도를 수시로 방문하여 우리에게 필요한 사업을 추진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였습니다.

지금까지 이룬 성과를 바탕으로 저의 임기동안 지역 균형발전과 산업기반확충, 평생교육 활성화, 복지증진과 관광기반 시설 확대를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우선 원도심 활성화를 위한 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중앙동에 위치한 도심공원에 시민수영장과 키즈헬스 케어 시설 등을 갖춘 복합건물을 건립하여 유동인구가 늘어 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원도심의 활성화를 위해 시민들이 참여하고 주도하는 도시재생사업을 추진하고, 자유시장, 양키시장을 중심으로 한 골목상권 활성화 사업을 추진하여 새로운 활력이 만들어 질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중앙로 주변, 생연로 일원과 큰시장 인근에 공영주차장을 설치하여 원도심을 찾는 분들의 주차로 인한 불편을 해소해 나가겠습니다.

지역의 산업구조를 바꿀 국가 산업단지 조성을 차질 없이 추진하겠습니다.

국가산업단지조성 사업이 계획과 같이 착공될 수 있도록 하여 도·소매업 음식점 등 단순 서비스중심인 우리시의 산업구조를 제조업 중심으로 개편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산업단지가 조기 준공되어 고용창출과 소득증대로 이어질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지역의 평생교육 기반을 확충해 나가겠습니다.

평생학습 도시라는 이름에 걸맞게 언제, 어디서나, 누구나 배우는 평생학습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시민들께서 원하시는 장소에서 원하시는 교육을 받을 수 있는 평생학습 배달강좌, 학습공간 지원 사업 등 평생교육시스템이 활성화 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중앙동 원도심에 30년 이상 흉물로 방치되어 있는 외인 아파트 부지에 복합문화커뮤니티센터를 조성하여 학생들의 학습공간과 시민들의 문화여가 공간이 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누구나 소외없는 평생학습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두드림 장애인 학교 이전 사업 등 장애인 평생교육 지원사업도 적극 추진하겠습니다.

누구나 누리는 복지를 위한 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보훈회관을 건립하여 분산된 보훈단체의 통합과 쾌적한 공간을 제공하는 등 국가와 민족을 위해 희생하신 국가 유공자와 보훈가족들의 복리가 증진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상패동에 장애인 스포츠 센터를 건립하여 장애인들에게 생애주기별 욕구에 필요한 스포츠 재활, 여가, 건강 등 다양한 서비스와 프로그램을 지원하여 장애인들이 건강을 유지하고 장애인체육이 활성화 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시민스스로 지역의 어려운 이웃을 돕는 희망나눔 행복드림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여 복지사각지대가 없는 행복 공동체 만들기를 위한 노력을 이어 가겠습니다.

일상에서 휴식을 즐길 수 있도록 관광기반시설을 확충 하겠습니다.

동두천 자연휴양림과 놀자 숲을 연계시키고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는 산림휴양공간을 조성하겠습니다. 하늘 데크로드 및 전망대, 짚라인 등 유희시설을 설치하는 산림복지단지와 치유센터와 치유숲길, 체력단련장 등 숲을 이용한 치유시설인 치유의 숲을 조성하여 시민들이 한 곳에서 숲의 모든 것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소요산관광지 주변에는 도로 확장과 주차장과 생태체험장을 조성하고 축산물 브랜드육 타운의 용도 변경을 실시하는 등 기존 관광시설과 연계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존경하는 시민여러분! 그리고 공직자여러분!

제가 2년 전 시민 여러분들께 약속한 사항들이 하나, 둘 성과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시민들과의 약속을 지키기 위해 지난 2년간 노력해 왔던 것처럼, 앞으로의 2년도, 시민들의 복리증진을 위한 사업들을 차질 없이 추진하겠습니다. 시민여러분께서도 함께해 주신다면 설정한 목표에 쉽게 다가 갈수 있을 것입니다.

지난 2년간을 성원해 주신 시민여러분! 고맙습니다.
그리고 공직자 여러분! 수고 많았습니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한 시간 보내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2020년 7월 1일

동두천시장 최 용 덕